-
공군 정보보호병 합격후기 - 858기Etc. 2024. 5. 25. 09:30
안녕하세요.
공군 정보보호병 858기 입대를 앞두고 있는 민간인입니다.
더보기요즘 공군 지원 경쟁이 굉장히 심하다는 것을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뼈저리게 체감하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히 이번년도 2월까지는 경쟁이 심하더라도 학력, 자격증, 봉사점수 등으로 열심히 노력하면 해 볼 수 있는 수준이었지만, 이제는 그 이상의 것들, 가령 다자녀 가산점, 흔치 않은 고학년,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 같은 것들이 필요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전산 특기를 준비중이었습니다만, 기능사 자격증이 나온 시점인 4월이 되니 전산 경쟁률이 폭등하며 커트라인이 말도 안되게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저는 관련 학과에 기능사 자격증, 봉사 만점을 받고도 1차 탈락하게 되었고, 이대로면 5월도 탈락할 것이 확실해 보였기 때문에 정보보호병 지원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정보보호병에 합격한 경험을 정리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1차 - 점수 끌어모으기
정보보호병이 전문특기병이란 거창한 타이틀을 달고 있기 때문에 선발이 굉장히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여러분들이 전산에 지원해볼까 하는 생각과 점수를 가지신 분들이라면 합격을 충분히 노려볼 수 있을만한 모집 분야라는 것을 우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선발인원이 굉장히 소수라 모집 기수마다 편차가 꽤 있겠지만, 858기 기준 거창한 수상이력 같은 것은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정보보호병 지원에 있어 최소 조건은 관련 기능사 자격증과 헌혈&봉사 점수, 어학점수입니다. 저는 어학점수가 기간이 만료되어 반영되지 않았고,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이 있었으며, 헌혈&봉사 점수는 만점이었습니다. 학력은 관련 학과 4년제 대학 2학년 수료였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자격증 점수이며, 그 다음이 학력 점수, 다음이 봉사 점수, 다음이 어학점수입니다. 자격증은 난이도가 가장 낮은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가지고 계시다면 차라리 전산으로 가시는 편이 좋다는 의견이 주류입니다. 학력 점수, 봉사 점수, 어학 점수는 자신의 상황에 맞춰 최대한 끌어모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모은 점수로 858기 모집(7명) 1차에서 7명 밖의 순위를 받았습니다. 참고로 1차는 3배수로 21명까지 뽑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면접에서 뒤집지 못하면 탈락한다는 의미입니다.
2차 - 면접
사실 이 글을 찾아 읽을 정도의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1차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진짜 중요한 것은 면접입니다. 아주 정확한 정보는 아니지만, 이 면접 점수가 자대 배치 우선순위를 위한 점수에 70~80%가 반영된다고 하니 더더욱 중요한 과정입니다.
858기를 기준으로 면접은 계룡대에서 대면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당일 오후 1시 반까지 1정문 행정안내실로 오라는 안내를 받았기에, 당일 ktx를 타고 일찍 계룡역에 도착했습니다. ktx 지연 등의 갑작스런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니 여유롭게 출발하셔서 점심 식사를 하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계룡역에서 계룡대까지 가는 버스는 매우 간격이 크기 때문에 택시를 잡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대략 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도착하면 행정안내실 1층의 소파가 있는 곳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다른 기수는 도착 순서로 면접순서를 배정했다는 글을 봤지만, 858기 모집은 전날 미리 면접순서를 알려주었습니다. 순서가 뒷번이면 오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면접순서는 빠를 수록 좋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면접이 시작되면 차례로 2층의 면접실로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 순번인 3명 정도 면접실 앞에서 대기하라는 안내를 받습니다. 이 때 중요한 팁이 있는데, 제가 면접 봤을 때는 면접실 앞에서 대기하는 동안 면접실 안에서 하는 대화 내용이 들렸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질문이 나올지 다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듣고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는 인터넷에서 찾은 질문 족보와 답안을 미리 준비해 달달 외웠기 때문에 못 들었더라도 문제는 없었겠지만, 미리 질문을 듣고 다시 답을 상기시키거나 빠르게 핸드폰으로 검색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러면 당연히 1번 면접은 피해야겠죠? 또, 내 차례가 오면 서둘러 면접실 앞으로 가서 대기하시면서 귀를 기울이시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면접 준비하면서 여러 곳에서 긁어모은 과거 면접 질문들입니다. 제가 면접 때 받은 질문은 * 표시를 해두었습니다(시간이 다소 지나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은 따로 올려드리지 않을테니 스스로 찾아보시며 머릿속에 개념을 박아두고, 말을 절지 않게끔 표현을 여러번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더보기*1. 면접 시작 전 30초 자기소개 해주세요
2. 대한민국의 주적은?
*3. 한미연합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4. 한미연합이 국내외에 끼친 영향은?
5. 미국은 무슨 이익 때문에 우리나라와 연합을 한다고 생각하나요?
6. 최근에 한 봉사활동에 대해 말해보세요.
*7. 왜 정보보호병 지원하였나요?
8. 타군 정보보호병도 있을텐데 공군에 지원한 이유가 있나요?
9. 정보보호병, 정체단 업무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10. 가장 자신 있는 정보보호 분야는 무엇인가요?
11. 상관이 부적절한 지시를 내렸을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12. 팀원간 마찰 해결 방법을 알려주세요.
13. 팀에서 낙오자 발생시 본인의 해결 방법은?
*14. 정보보호의 3요소에 대해 말해보세요.
*15. 그 3개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 골라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16. sql 인젝션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17. XSS? Stored XSS? Reflect XSS? CSRF?
18. CSP란?
19. 화이트리스트 보안과 블랙리스트 보안이란?
20. 파일 업로드 취약점이란?
21. 파일 다운로드 취약점이란?
22. Path travelsal?
23. 프로세스 중지 명령어는?
*24. 공개키와 대칭키란?
25. 공개키와 대칭키의 차이는?
26. 국내 암호 알고리즘엔 어떤게 있나요?
27. RSA란?
28. 방화벽(=FW)과, IPS, IDS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In-path? Out-of-path?)
29. IPS IDS 같이 사용하는 이유?
30. IP Spoofing? ARP Spoofing?
31. RDP?
32. Sniffing?
33. TCP와 UDP란?
34. UDP로 신뢰성 통신하는 법?
35. 자신이 한 프로젝트에 대해?
36. 학교 동아리에서 역할은?
37. 정보보호 장비를 다뤄본 적 있나요?
또 간단한 팁으로, 저는 편한 옷을 입고 면접을 보러 갔지만, 저희보다 앞서 면접을 보신 다른 전문특기병 지원자들은 정장을 챙겨입으신 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반면 정보보호병 지원자들은 저처럼 편한 옷, 가령 후드티 등을 입은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와중에 별거 아니지만 정장을 준비한다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면접이 끝나면 별다른 대기 없이 바로 집으로 귀가하였고, 결과적으로 저는 우선순위 상위권으로 합격하게 되어 858기 정보보호병으로써 입대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1차에서 등수가 안 좋았더라도 면접에서 잘만 한다면 충분히 크게 뒤집을 수 있기 때문에 말하기가 자신 있으신 분들은 걱정을 좀 줄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에 자료의 순서를 저장하는 법 - float order (0) 2025.02.13